GomJu's Coding Blog

[JS] 23. 프로그래밍 프랙티스 본문

WEB/JavaScript

[JS] 23. 프로그래밍 프랙티스

GomJu 2018. 12. 3. 15:06

프로그래밍 프랙티스란?

도서 : '읽기 좋은 자바스크립트 코딩 기법' - 니콜라스 자카스

"소프트웨어를 디자인할 때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. 하나는 너무 간단해서 확실히 결함이 없게 디자인 하는 것 이고, 또 하나는 너무 복잡해서 확실히 결함이 없게 디자인 하는 것 이다." -C.A.R Hoare

스타일 가이드라인을 공부하며 코드를 작성한 사람에 관계없이 코드를 일관성 있게 작성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것 입니다. 지금부터는 스타일 가이드라인에서는 다룰 수 없었던 문제, 개발할 때 누구나 한 번쯤은 겪거나 고민하는 문제와 그 해결 방법을 알아봅시다. 먼저 프로그맹 프랙티스를 소개하겠습니다.

프로그래밍 프랙티스

프로그래밍 프랙티스는 또 다른 코딩 규칙으로 스타일 가이드라인이 코드의 외간에 중점을 두었다면 프로그래밍 프랙티스는 코드 결과에 중점을 둡니다. 이미 알려진 방법으로 코드를 작성할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데 이는 우리가 요리할 때 보는 조리법과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됩니다.

그리고 모델-뷰-컨트롤러 개발 패턴의 MVC 구조를 사용해 보았다면 이미 프로그래밍 프랙티스에 익숙할 것 입니다. 사실 디자인 패턴은 소프트웨어 구조와 관련된 문제를 다룬 프로그래밍 프랙티스입니다.

프로그래밍 프랙티스가 어찌보면 사소한 문제일 수도 있고, 또 어떤 부분은 단순히 디자인 패턴으로 보일 수 도 있습니다. 하지만 이 모든 내용은 전체적인 코드 품질을 향상하기 위한 방법입니다.

툴 사용

JSHint와 JSLint는 스타일 검사 뿐만 아니라 프로그래밍 프래기스에 대한 검사도 수행합니다. 따라서 자바스크립트 개발에서 중요하지 않지만 찾기 어려운 문제를 미리 방지하려면 둘 중 하나는 꼭 사용해야합니다.

프로그래밍 프랙티스 라인

니콜라스 자카스님의 책을 읽고 나열해본 문서입니다.

  • UI 레이어 느슨하게 연결하기

  • NULL 비교 금지

  • 사용자 에러 던지기

  • 브라우저 탐지


'WEB > JavaScript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JS] 25. NULL이란  (0) 2018.12.05
[JS] 24. UI 레이어 느슨하게 연결하기  (0) 2018.12.04
[JS] 22. 주석 작성  (0) 2018.12.02
[JS] 21. 기본 포맷  (0) 2018.12.01
[JS] 20. 스타일-가이드-라인(Style-Guide-Line) 이란?  (0) 2018.11.30
Comments